골프의 9가지 구질에 대하여 (슬라이스, 페이드, 훅, 드로우)
안녕하세요. 바른사람 입니다.
구질이란, 쉽게 말해 볼을 컨택했을때 공이 날아가는 방향을 말합니다. 골프의 초보 단계에서는 임팩트가 정확하지 않아 일정하지 않은 구질이 나오지만, 중급자로 올라감에 따라 본인의 볼 구질이 나타나게 됩니다. 가장 편안하게 스윙을 했을때 나오는 일관인 볼의 구질이 본인의 가장 기본적인 구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구질을 알게되어야 진정으로 골프를 즐길 준비가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상급자의 실력으로 넘어가게 되면, 본인이 원하는 구질을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어 큰 의미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보통의 아마추어 레벨에서는 본인의 구질만 정확히 알고 있어도 충분히 코스를 다양한 방법으로 공략 할 수 있습니다.
볼의 출발방향에 따른 구질 변화 3가지, 그리고 볼의 스핀정도에 따른 구질변화 3가지의 조합으로 총 9가지의 조합을 만들 수 있는데, 이를 골프의 9가지의 볼 구질이라고 보통 표현합니다.
9가지의 볼구질의 명칭과 특징
1. 푸시 슬라이스 (Push Slice)
- 푸쉬(밀다)와 슬라이스(우측으로 도는 구질)의 합성어로, 볼의 출발방향이 우측으로 출발 후 우측으로 더욱 밀려나가는 구질입니다.
2. 푸시 (Push)
- 영어 해석 그대로 생각하면 쉽습니다. 밀다라는 의미로 우측방향으로 직선으로 뻗어나가는 구질입니다.
- 보통 스윙궤도가 인-아웃으로 밀릴때 발생합니다.
3. 드로우 (Draw, Push Hook)
- 푸쉬(밀다)와 Hook(좌측으로 감기는 구질)의 합성어로, 볼의 출발 방향이 우측으로 출발하였지만, 좌측으로 감기면서 에이밍 했던 방향으로 감겨 들어오는 구질입니다.
- 탑스핀이 걸리면서 훅의 구질이 발생하기 때문에, 런이 많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어 비거리에 이점이 있습니다.
- 백스핀이 적고 런이 많아 드라이버에 적합한 구질입니다.
4. 슬라이스 (Slice)
- 슬라이스란 의미는 우측으로 휘어지는 구질이며, 볼의 출발은 직선으로 출발하나 볼의 사이드 스핀으로 인해 우측으로 휘어지는 구질을 말합니다.
- 보통 임팩트 시 페이스가 열려 맞아 발생합니다.
5. 스트레이트 (Straight)
- 영어 해석 그대로 직선으로 뻗어나가는 구질이며, 많은 골퍼들이 가장 이상적으로 구사하길 원하는 샷입니다.
6. 훅 (Hook)
- 훅이란란 의미는 좌측으로 휘어지는 구질이며, 볼의 출발은 직선으로 출발하나 볼의 사이드 스핀으로 인해 좌측으로 휘어지는 구질을 말합니다.
-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보통 몸 의 회전이 부족하고 손을 위주로 한 스윙을 해서 임팩트 순간 페이스각이 닫히게 되면 나오는 구질입니다.
7. 페이드(Fade, Pull Slice)
- Pull(당기다)와 Slice(우측으로 감기는 구질)의 합성어로, 볼의 출발 방향이 당겨서 좌측으로 출발하였지만, 우측으로 감기면서 에이밍 했던 방향으로 밀려서 들어오는 구질입니다.
- 볼에 백스핀이 걸리는 것이 특징으로 런이 많이 발생하지 않아 비거리 측면에 손해를 보지만, 그만큼 원하는 타겟에 떨어트릴수 있기 때문에 정확성 측면에는 이점이 있습니다.
- 백스핀이 많고 정확성이 높기 때문에 아이언에 적합한 구질입니다.
8. 풀 (Pull)
- 영어 해석 그대로 생각하면 당기다라는 의미로 좌측방향으로 직선으로 뻗어나가는 구질입니다.
- 보통 스윙궤도가 아웃-인으로 밀릴때 발생합니다.
9. 풀 훅 (Pull Hook)
- 풀(당기다)와 훅(좌측으로 감기는 구질)의 합성어로, 볼의 출발방향이 좌측으로 출발 후 좌측으로 더욱 감겨 왼쪽으로 향하는 구질입니다.
골프 구질 발생 원인
1. 스윙 궤도
스윙궤도란 스윙을 할 때 클럽과 헤드가 움직이는 길을 말하며, 스윙궤도로 인해 페이스각이 변경되는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에 구질의 판단과 교정에 있어 반드시 같이 살펴보아야 합니다. 인아웃, 인투인, 아웃인의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인-아웃 : 인-아웃 스윙궤도는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나가는 궤도를 말합니다. 이 궤도로 스윙을 하면 자연스럽게 페이스가 열려 푸쉬와 같은 볼이 우측으로 출발하는 구질의 공이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과도한 인-아웃 스윙은 훅의 원인이 됩니다.
- 인투인 : 인투인의 스윙궤도는 안에서 출발하여 안쪽으로 피니쉬가 되는, 직선으로 이루어진 스윙입니다. 이 스윙 궤도는 스윙각도가 스퀘어로 이루어져 스트레이트 구질을 만들 수 있으며 스트레이트나 드로우 구질이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 아웃-인 : 아웃-인 스윙궤도는 바깥에서 안쪽으로 들어오는 궤도를 말하며 흔히 덮어 친다라고도 많이 합니다. 이 궤도로 스윙을 하면 자연스럽게 페이스가 닫려 풀과 같은 볼이 좌측으로 출발하는 구질의 공이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과도한 인-아웃 스윙은 슬라이스의 원인이 되는데, 이는 쉽게 말에 볼이 깍여 맞아서 원인이기도 합니다.
2. 임팩트 시 클럽 페이스 각도
볼에 클럽 페이스가 임팩트 닿는 순간의 페이스 면의 각도에 따라 구질의 변화가 생기며, Open(열림), Square(직각), Closed(닫힘)의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Open : 페이스 면이 열렸다는 의미이며, 보통 볼의 구질은 오른쪽으로 날라가는 슬라이스성의 구질이 발생합니다.
- Square : 페이스 면이 볼의 진행방향과 직각이라는 의미 이며, 구어적으로는 '똑바로 맞았다'등으로 이야기 합니다. 이 경우 스트레이트 구질의 샷이 발생하지만, 스윙궤도에 따라 드로우, 페이드가 나오기도 합니다.
- Closed : 페이스면이 닫혔다는 의미이며, 보통 볼의 구질은 왼쪽으로 날라가는 훅성의 구질이 발생합니다.
골프 저널리스트의 분석에 따르면, 클럽 페이스의 각도와 스윙 패스의 각도가 볼의 수평 방향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는 클럽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크게 구분하면, 드라이버는 클럽 페이스 각도가 미치는 영향이 85%, 스윙 패스의 영향은 15%이고, 아이언 클럽은 클럽 페이스 각도가 미치는 영향이 75%, 스윙 패스의 영향은 25% 정도라고 통계가 나왔습니다.
3. 그립의 종류
- 그립의 종류에는 스트롱(Strong) 그립과, 위크(Weak) 그립이 있습니다. 스트롱 그립은 손목의 사용이 심해져서 훅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위크 그립은 손목의 회전이 늦어져서 슬라이스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골프 > 골프 정보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기/라운딩] 골프존카운티 안성H CC 골프장 골프존카운티 안성 H 후기 (0) | 2023.06.03 |
---|---|
[정보공유] 다양한 골프 플레이 방식 (개인전, 단체전) (0) | 2023.05.10 |
[골프장비] 드라이버 샤프트 특성 및 추천 (0) | 2023.04.15 |
[골프장비] 골프공의 모든 것 / 추천 골프공 (0) | 2023.04.06 |
[정보공유] KPGA 프로가 되기 위한 험난한 길 / 프로 선발전의 모든 것 (0) | 2023.03.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