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버 샤프트 특성 및 추천
안녕하세요. 바른사람입니다.
골프 클럽의 3요소는 헤드, 샤프트, 그립으로 되어 있습니다. 특히 강하게 스윙해야 하는 드라이버는 개인적으로 샤프트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최근 출시되고 있는 드라이버 헤드의 기술력은 모두 뛰어난 기술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샤프트의 스펙만큼은 천차만별로 다양하게 있으며, 실제로 샤프트 피팅 하나만으로 완전히 다른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인의 스윙 대비 너무 강한 샤프트를 사용할 경우 푸쉬 슬라이스가 나올 확률이 높으며, 반대로 너무 약한 것을 사용하면, 훅의 구질이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이와 같이 샤프트에 따른 구질의 변화가 발생할 수 있지만, 여기서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클럽 피팅은 조금 더 완벽한 퍼포먼스를 위한 보조의 수단이며 본인의 스윙이 정확히 정립되었을 때 그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샤프트 선택 시 고려사항 4가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보통 드라이버를 구매하실 때 샤프트에 적혀 있는 문구를 보시면 50S, 65SR 등등 숫자와 알파벳이 혼합되어 적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적혀있는 의미들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강도 & CPM
샤프트에 적혀있는 50S에서 S를 나타내는 알파벳은 강도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이때 강도란, 얼마나 샤프트의 강성이 높은 지를 나타내는 정도입니다. 강도의 순서는 L → X 순으로 높아지며, SR 같은 경우 아시아를 겨냥해 맞춘 스펙이어서 해외직구 시 해당 Spec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의 스윙스피드에 맞지 않는 강도를 고른다면, 슬라이스 및 훅이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 스윙스피드 > 강도 : 드라이버 헤드가 과도하게 휘기 때문에 헤드가 닫힐 확률이 높아 훅의 구질이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임팩시 로프트가 높게 되어 탄도과 과도하게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 스윙스피드 < 강도: 드라이버 헤드가 스윙을 따라오지 못하여 헤드가 열릴 확률이 높아 슬라이스 구질이 많이 발생 합니다. 또한 임팩시 로프트가 낮게 되어 탄도가 충분히 뜨지 못할 수 있습니다.
샤프트의 강도를 정할 때 CPM이라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제조사 별로 강도를 나타내는 정도가 모두 주관적으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통상적으로 R보다 X가 더 강도가 높아야 하는데, 강도의 측정 정도가 제조사 별로 다르기 때문에 A사의 R의 실질적인 강도가 B사의 X보다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이를 정확하게 비교하기 위해 CPM을 반드시 비교해 봐야 합니다.
CPM이란, Cycle Per Minute 즉 1분에 샤프트가 진동하는 숫자를 말하는 것이며, 이는 비교적 정확한 수치로 계산이 되기 때문에 일관적인 기준점으로 제조사가 다른 샤프트를 서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강도가 높은 샤프트는 CPM이 많고, 강도가 높은 샤프트는 CPM이 낮게 측정됩니다.)
2. 중량
샤프트에 적혀있는 50S에서 50의 숫자는 드라이버 샤프트의 중량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낮은 무게에서 점점 무거워지는 무게로 올라가는데, 통상 5 단위로 올라가곤 하며 이때, 무게에 따른 강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50g 때의 X가 60g 때의 R보다 약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3. 킥 포인트
킥 포인트는, 샤프트의 휨이 발생하는 지점에 따른 분류입니다. 킥 포인트는 볼의 탄도와 방향성에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하이킥일수록 헤드 쪽 휨이 적어 탄도가 낮아지며, 로우킥에 가까울수록 헤드 쪽이 더 많이 휘어 높은 탄도로 볼을 보낼 수 있습니다.
- 하이 킥 포인트: 기본 탄도가 높고, 힘이 좋은 골퍼에게 적합. 슬라이스 성 구질이 발생할 확률이 높음.
- 미들 킥 포인트: 하이킥과 로우킥의 중간 지점이며, 비거리보다는 방향성에 초점이 맞춰진 샤프트.
- 로우 킥 포인트: 기본 탄도가 낮고, 힘이 약한 골퍼에게 적합. 훅 성 구질이 발생할 확률이 높음.
22-23 인기 드라이버 샤프트 종류
1. 미쓰비시 - 텐세이 프로 (오렌지 / 화이트)
타이거 우즈가 텐세이 프로 오렌지로 우승하면서부터 많은 골퍼들의 사랑을 받았던 유명한 샤프트입니다. 기존에 미쓰비시 케미칼에서 잘 알려져 있던 CK Pro를 개선해서 나온 제품이며, 적당한 탄도와 적은 스핀량으로 기능적 균형이 잘 맞는 샤프트 입니다. '고급스러운 카운터 밸런스'라는 말처럼 군더더기 없는 퍼포먼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후지쿠라 - 벤투스 TR (블루 / 블랙)
벤투스 TR은 Tour Rated라는 이름에서 미루어 볼 수 있듯이, 투어 선수들을 위해 만들어진 샤프트입니다. 벤투스보다 기본적으로 좀 더 강성이 있고 단단하며, 실제로 벤투스 샤프트를 사용한 선수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기존 벤투스 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모델입니다. 미들 부분의 강성을 높여 안정감과 파워 임팩트를 만들어 내기에 용이합니다.
벤투스의 샤프트들의 큰 장점 중 하나로, 본 컨트롤이 좋다는 것입니다. 스윗 스폿에서 벗어난 구역에 임팩트가 이뤄질 때 생기는 헤드 뒤틀림을 잡아주기 위해 팁 부분의 강성이 가장 강합니다.
3. 투어 AD
너무나 많은 샤프트의 종류가 있어서 개인적으로 선택장애가 와서 결국 다른 모델로 구매하기로 정한 브랜드입니다. 너무나 많은 스펙의 샤프트가 있기에, 기존 모델과 다른 스타일의 샤프트를 찾고 계신다면, 투어 AD에서 샤프트 종류를 고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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